몸과 마음이 치유되는 효림요양병원

치매(인지장애)

양·한방 의료진과 간호사를 비롯하여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등 치매치료 팀을 구성하여 치매환자 증상에 따라 개별케어합니다.

치매(인지장애)란?

치매(인지장애)는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의 원인에 의해 손상된 것으로 전반적인 지능, 학습, 언어 등의 인지기능과 행동, 정신 기능의 감퇴를 초래하는 대표적인 신경정신계 질환입니다.

그런데 이런 치매증상은 노인 10명 가운데 1명 정도가 치매를 앓고 있을 정도로 노인연령에 매우 흔하게 발병하고 있으며, 아직까지 치료가 쉽지 않은 질환이다 보니 병의 진행을 늦출 수는 있지만 예방이나 완치가 불가능하여, 치매를 앓고 있는 환자나 가족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치매(인지장애)증상

치매(인지장애)초기에는 주로 최근 일에 대한 기억력에서 문제를 보이다가 점차 치매증상이 진행되면서 언어기능이나 판단력 등 다른 여러 인지기능의 이상이 동반되다가 결국 모든 일상생활 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기억력 감퇴를 비롯하여 시간, 날짜, 요일 등 시공간파악능력 저하

적절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거나 말문이 막히는 등 언어능력 저하

판단력 및 문제해결능력이나 결정능력 등이 저하

수면장애, 우울증, 망상, 환각 등 정신행동증상 동반

대소변장애, 몸의 경직되고, 보행장애 등 거동의 불편함 동반

치매(인지장애)치료 Point
치매(인지장애)환자를 확실하게 케어를 위해 저희 효림요양병원에서는 치매 전담인력을 별도로 운영하여 치매 입원환자를 집중 1:1맞춤케어를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치매 환자의 상태에 맞는 단계별 운동+기계 치료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치매로 인한 운동기능장애, 인지장애, 언어장애, 연하장애에 대해 체계적인 재활치료를 시행합니다.

개인맞춤 진료

팀별 환자케어

인지 집중훈련

아래 환자분들이 입원하면 좋습니다.

밤에 잠을 잘 못 주무시는 치매 및 인지장애환자

대소변 조절이 잘 안되서 집에서 케어하기 힘든 치매 및 인지장애환자

보호자 없이는 거동 등 일상생활이 불편하신 치매 및 인지장애환자

요양원에서 퇴원을 강요당하고 계신 치매 및 인지장애환자

요양병원 환자 등급 중에서 ‘인지장애군’에 해당되어 치료가 필요하신 치매 및 인지장애환자